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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부영재교육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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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목표

 

결대로의 성장지원으로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영재교육

 

사회 각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잠재능력 조기 계발을 위한 맞춤형 영재교육 기회 제공

소외계층에 대한 영재교육 기회 확대 및 지원 강화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영재교육 운영지원

  

 

 

운영 근거

헌법 제31: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12(학습자) 항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강구한다.

교육기본법 제19(영재교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문예술 또는 체육 등의 분야에서 재능이 뛰어난 자의 교육에 관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

영재교육진흥법(2017.12.19. 법률 제15231)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2017.7.26. 대통령령 제28211)

 

 

운영 목적

 

수학과학 영재의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영재성을 최대한 계발하고, 과학자로서의 인성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전인적인 인성교육을 통하여 미래 지식기반사회의 주역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한다.

1. 북부교육지원청 관내 중학교 재학생 중 수학과학 분야에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닌 영재학생들에게 적절한 영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최대한 계발

2. 창조적인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조기에 발굴확보하여 미래 과학 기술 선진국 진입을 위한 국가 발전의 토대를 마련

3. 사회봉사 활동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여 과학자로서의 인성과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

 

 

운영 방향

 

본 영재교육원의 운영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 운영 방향을 설정·추진한다. 

1.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 교과지도교사, 영재판별교사가 관찰한 결과 및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관찰추천제에 의한 수학과학, 발명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

2. 학생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영재학생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지도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교육 전문가, 학부모, 학생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한다.

3. 영재교육 및 영재교재 개발에 헌신할 수 있는 우수한 교사진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4. 학습평가 및 프로젝트 평가를 통하여 학생의 능력개발과 영재교육의 성과를 알아본다.
학기 중 과목별 학습평가와 프로젝트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알아보고,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5. 우수하고 능력 있는 학습 보조 인력을 확보하여 실험지도 지원을 강화하여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한다. 학생들과 친밀감 있는 학습보조 인력을 지원하여 영재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성과도 높인다.

 

 

운영 방침

 

1. 영재교육원 운영에 필요한 중요 사항의 심의ㆍ결정을 위한 영재교육원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

2. 운영기간은 20233월부터 20242월까지로 한다.

3. 영재교육대상자는 선발과정을 통과한 학생 중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교육장이 승인한 학생으로 수학·과학영재영역 1, 2학년 각 학년 2개 반 영재학급을 편성, 발명영재영역 1, 2학년 1개 반을 편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운영한다.

4. 영재교육 이수시간은 각 학년 교과영역은 60시간 이상, 비교과영역은 20시간 내외로 정하되 당해년도 수업시수의 80%이상 출석한 자만 수료할 수 있다.

5. 영재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하여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할 수 있다.

6. 원격수업 유형은 실시간 쌍방향수업, 콘텐츠활용중심수업, 과제수행중심수업 등 원격수업 유형을 다양화 할 수 있다.

7. 원격수업시 교과담당교사가 출결을 확인하며 온라인 상황이 여의치 않아 실시간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담당교사와 유무선확인 후 영상시청과 과제물 제출로 출석을 인정할 수 있다. 그 외 사항은 2022학년도 인천광역시교육청 원격수업 운영기준(중등교육과-3535(2022.2.10.)지침을 적용한다.(추후 최신판 적용을 원칙으로 함)

8. 영재수업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는 과제형 수행평가가 가능하며 과제제출내용으로 영재생활기록부 기재가 가능하다.

9. 영재교육 담당교원은 영재교육담당 기초연수이상을 이수한 교원으로 위촉하며,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영재관련 연수 참가 및 활동에 참여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10. 학급별 담임교사를 두어 학생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상담활동 포함)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지도교사와 학생간의 쌍방향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상호교류를 활발히 한다.

11. 주기적으로 교사학생 간에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이를 통하여 교육활동의 문제점을 사전 예방하고, 영재교육대상자의 고충 해결, 학생 요구 사항 파악, 지도교사의 교수학습 방향 개선 등을 한다.

12. 인천광역시북부교육청 북부영재교육원 홈페이지(http://bukbu.ice.go.kr) 및 원격교육플랫폼을 이용하여 지도강사와 학생간의 양방향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3. 북부영재교육원 운영 후 설문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개선점은 차기년도 북부영재교육원 운영에 반영한다.

 

 

북부영재교육원의 조직

 

1. 북부영재교육원 운영위원회

 

. 구성

 

 

 

 

위 원 장

 

 

 

 

 

 

 

 

교육장

 

 

 

 

 

 

 

 

 

 

 

 

 

 

 

 

 

 

부 위 원 장

 

 

 

 

지 도 기 관

 

 

교육지원국장

 

자 문 기 관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교육과학정보원

 

 

총 괄

 

 

 

 

 

중등교육과장

 

 

 

 

 

 

 

 

 

 

 

 

 

 

 

 

 

기획

운영담당

 

 

 

 

 

 

담당장학사

운영총괄교사

 

 

 

 

 

 

 

 

 

 

 

 

 

 

 

 

 

 

 

 

 

 

 

학습지도 및 학생지도

 

 

업 무 지 원

학년 담임 및 교과지도강사

 

 

영재원 운영지원팀

 

 

. 운영위원회 운영

북부영재교육원 운영위원회 개최 시 위원장은 교육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교육지원국장, 총괄은 중등교육과장이, 기획 및 실무는 영재교육담당 장학사가, 운영담당은 총괄교사가, 그 외 위원은 지도교사 및 운영지원팀 소속 교사 중 사안에 따라 위촉하여 운영한다.

 

. 운영위원회 역할

(1) 영재교육원 기본 운영 계획 수립

(2) 영재교육원 교육과정 편성

(3) 영재교육원 예산 관련 사항 편성

(4) 기타 영재교육원 운영에 필요한 사항 협의

 

 

2.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

. 목적

영재교육법 시행령에 의거 영재학생선발 및 학칙 개정 등 영재교육원 운영에 중대 사안 심의를 위한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를 조직 운영한다.

 

. 선정심사위원회 구성

선정심사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 중에서 당해 영재교육기관의 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

(1) 교육지원국장, 중등교육과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

(2) 당해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

(3) 영재교육전문가

(4)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자

(5) 교육행정경력 5년 이상의 교육공무원

(6) 그밖에 영재교육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 선정심사위원회 심의 내용

(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추천에 관한 사항

(2) 학칙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3) 교육과정 이수의 인정,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운영규정에서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정한 사항

 

5. 북부영재교육대상자선정심사위원회 운영

(1) 위원장은 교육지원국장, 부위원장은 중등교육과장, 간사는 영재교육 담당 장학사로 한다.

(2)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당연직 위원은 그 직위에 있을 때로 한정한다.

(3)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4)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정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5)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영재교육원 운영계획

 

1

영재교육원 주요일정 및 학년별 교육과정

. 2023학년도 주요일정

내 용

시 기

비 고

영재대상자 선발(1학년)

20221210()

창의융합형 영재성검사

영재원 운영 강사 협의회

2023117()

학년배정 및 시간표 작성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202314()

영재교육원 및 교육과정 안내

안전교육

입학식 및 개강식

2023315()

 

영재 학생 평가

수 시

GED 발달기록부

창의/생태 융합 캠프

진로 체험 캠프

1학년

(5. 20.(), 923())

창의/생태 융합캠프

2학년

(713())

진로체험캠프

창의산출물 발표회

20231111()

창의연구(산출물) 발표: 2학년

창의연구 전시: 1학년

수료식

20231111()

 

2024학년도 신입생 선발

202312(예정)

 

운영 평가 및 환류

202312

2024학년도 계획에 반영

영재원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학년별 교육과정

구분

1학년 수학과학

2학년 수학과학

1학년 발명

2학년 발명

과목

시수

과목

시수

과목

시수

과목

시수

1

2

1

2

교과

학습

물리학

8

8

물리학

8

8

물리학

8

물리학

8

화 학

8

8

화 학

8

8

발명

30

발명

30

생명과학

8

8

생명과학

8

8

지구과학

8

8

지구과학

8

8

수 학

8

8

수 학

8

8

수학

8

수학

8

융합과학

12

12

융합과학

12

12

융합과학

6

융합과학

6

융합논술

4

4

융합논술

4

4

융합논술

4

융합논술

4

ICT

4

4

AI

4

4

ICT

4

AI

4

소계

60

60

소계

60

60

소계

60

소계

60

교과

학습

개강 및 수료식

4

개강 및 수료식

4

개강 및 수료식

4

개강 및 수료식

4

창의/생태

융합캠프

10

진로

체험캠프

2

창의/생태

융합캠프

10

진로

체험캠프

2

독서활동

6

독서활동

6

독서활동

6

독서활동

6

창의산출물 제작

2

창의산출물 제작

8

창의산출물제작

2

창의산출물 제작

8

창의산출물 발표회

2

창의산출물 발표회

2

창의산출물 발표회

2

창의산출물 발표회

2

소계

24

소계

22

소계

24

소계

22

총 계

84

총 계

82

총 계

84

총 계

82

영재교육원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2

교과 학습

. 방침

(1) 잠재적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심화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개별 능력을 신장시킨다.

(2)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문제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독창으로 사고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능력 개발을 위해 STEAM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창의산출물 발표까지 이어지도록 한다.

(3) 학생의 관심 주제 및 문제들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하게 하여 창의적 탐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교육과정은 실험ㆍ실습 활동, 창의성 계발활동,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체험활동 등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편성·운영한다.

(5) 리더십 및 인성교육을 통해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봉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6) 학생 재적 및 수료에 관한 사항은 학칙으로 정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준하는 자료를 작성, 관리하여 이를 학년말 소속 학교의 장에게 송부한다.

(7) 교수·학습 활동 내용을 서술형으로 평가하고 포트폴리오, 산출물 발표 등 과제 수행 능력을 파악하여 개별화 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 수학과 교육과정

1) 1학년, 2학년의 수학내용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교육 내용을 연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2)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각 학생의 수준에 맞는 활동의 폭과 깊이를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유연성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3)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아이디어를 찾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4) 단순히 지필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나 계산기 등의 학습 도구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한다.

5) 학습자 단독의 수학 활동이 아니라 소그룹 단위로 서로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여 소위 수학적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방식의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6)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이 전개할 수학 활동을 설계하고, 자신이 행한 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다시 스스로에게 피드백 하는 방식으로 학습자 자신의 수학 활동을 능동적으로 전개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7) 수업 형태는 개인별 학습은 물론 토론, 실험이나 시뮬레이션과 같은 소그룹 단위의 학습, 강의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 과학과 교육과정

1)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4영역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2)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한다.

3) 탐구력을 신장시키고 발산적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4)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5) 학습을 통해서 목표의 실현이 가능한 탐구 활동 내용으로 구성한다.

6) 중학교 교육과정 수준에서 탐구의 다양성과 방법을 체득할 수 있는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을 구성한다.

7) 각 주제의 내용을 통한 개별화,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 실험 활동을 지도하여, 토의 및 발표 중심으로 중학교 과학 분야의 전 영역을 심화시킨다.

8) 과학적 현상의 발견과 내면화를 통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재를 개발한다.

9) 실험계획에서 결론도출까지 과학적 탐구의 절차를 익히고 과학적 탐구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10) 학습내용에 대한 확산능력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발전학습 및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 융합인재(STEAM) 교육과정

 

    1)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통해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과학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2)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 결정능력, 인문예술학적 소양 등과 같은 다양하고 통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3) 생활 속 과학기술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방법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4)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이해를 높인다.

    5)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융합과학형 인재를 양성한다.

    6)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적응력을 높인다.

    7) 과학적 소양을 높이고, 대중의 과학화를 이끌어 낸다.

 

담당부서 : 중등교육과 담당팀 : 중등교육팀 032-510-5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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