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건선)은 2025년 7월 31일(목), 부평초, 명현초, 부평동중, 진산과학고 등 관내 공간재구조화 사업 및 증축공사 현장 4교의 공사 관계자와 함께 학교 시설공사 안전보건서류 점검 및 안전 노하우 공유를 위한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학교 공사 현장의 산업안전보건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공사 중 학생 및 교직원 등 학교 사용자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발주청인 북부교육지원청은 「건설기술진흥법」, 「산업안전보건법」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등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안전보건서류를 체계화하여 '안전보건서류 확인 목록'를 자체 제작하였으며, 이를 2025년 8월 7일(금) 관내 모든 공사 현장에 배포하고 실무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윤건선 교육장은 “이번에 배포한 안전보건서류 확인 목록을 통해 각 학교별 공사 현장의 규모와 성격에 맞춘, 맞춤형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 업무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이행해줄 것”을 당부하며, “각 사업주가 안전 역량을 총동원해 학생과 근로자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강조하였다.
협의회에 참석한 학교 공사 관계자들은 “공사 과정에서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예방함은 물론, 2학기 개학을 대비해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등·하교 시간에는 공사차량과 학생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고, 필요 시 안전울타리·보호덮개 등 안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향후에도 학교 현장의 공사 관련 안전관리를 지속적 점검하고, 유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