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화전유치원은 2025년 4월 2일 유아들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관람하고 성폭력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 성폭력 문제에 대응하고, 유아들의 성폭력 예방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
인형극 ‘우리 모두 다 같이!’는 다양한 인형 캐릭터들이 등장해 성추행 예방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래와 율동이 곁들여졌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을 실제 사례로 재현해 성폭력 발생 때 대처 방법을 자연스럽게 교육했다. 관객으로 참여한 어린이들은 이러한 교육에 적극 호응하며 공연 내내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이 자신의 몸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아동학대 및 성폭력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인형극을 통해 유아들은 낯선 사람에게 유인되는 상황이나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이를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춘 재미있고 교육적인 방식으로 전달받았다.
최연옥 원장선생님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인형극은 아이들이 성폭력 상황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 도구"라며, "유아들이 자신의 몸에 대한 권리 의식을 강화하고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키우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성폭력 예방 인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